전자공고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후보물질 ‘BBT-877’ 관련 업데이트 사항 안내

2021.02.15

안녕하십니까,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입니다. 

당사에서 개발중인 특발성 폐섬유증 후보물질, 'BBT-877'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사항을 전해 드립니다. 

유럽 현지 시각 기준 2월 10일, 당사의 BBT-877과 동일 계열(오토택신 저해제) 내의 약물을 개발중인 갈라파고스(Galapagos)는 독립적 데이터감시위원회(IDMC, Independent Data Monitoring Committee)의 권고에 근간하여, 특발성 폐섬유증 대상 GLPG1690(ziritaxestat)의 임상 3상시험(ISABELA studies)을 중단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각종 임상 시험의 안전성과 효능을 모니터링하는 독립적 전문가 단체인 IDMC의 이번 권고는 정기적인 데이터 검토 결과에 따른 것이며, 이를 토대로 해당 약물의 효용-위험도 프로파일(benefit-risk profile)이 임상을 지속 전개하는데 더 이상 충분한 근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동일 약물의 전신경화증 대상 임상 2a상(NOVESA trial)도 중단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가 개발중인 동일 계열 후보물질인 BBT-877은 계열 내 최초 의약품(First-In-Class)으로서의 개발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BT-877은 동물 모델에서의 전임상 효력시험 결과를 토대로, GLPG1690 대비 우수한 치료 효능 프로파일을 확인하며 계열 내 최고 의약품(Best-In-Class)으로서의 개발 가능성에 기대가 모아졌던 가운데, 이번 경쟁 약물 임상 중단 발표로 계열 내 최초 의약품으로서의 개발 가능성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오토택신 저해제 개발 분야에서는, 당사의 BBT-877을 포함하여 블레이드(BLADE)의 BLD-0409 등 동일 계열 내 다수 후보물질들이 특발성 폐섬유증을 포함한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섬유화 질환에서의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지속 개발을 이어가게 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의 BBT-877 개발 현황을 업데이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BBT-877은 미국 FDA와의 C 타입 미팅을 순조롭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초 계획대로 다음 달 3월에 미팅을 신청하여, 상반기 중 향후 개발 계획을 FDA와 협의하고 하반기 중에 임상 2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GLPG1690의 임상 3상 관련 구체적인 데이터 및 상세한 중단 사유가 공개되면, 즉시 BBT-877의 임상 개발 계획에 반영하여 개발 전략을 고도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당사는 희귀 질환인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들의 어려움을 깊이 공감하며, 보다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여 삶의 질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신속한 개발 활동에 더욱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올림.